그레이존(미병 -불건강)에 대한 설명과 대체의학의 필요성 결론부분
1. 그레이존 - 불건강과 미병
이 지구위에 사는 60억의 인구 중 극히 일부가 환자이고, 또 극히 일부가 건강한 사람이다. 그 나머지는 불건강한 사람이다. 전체 인구에 비해 환자는 극히 일부이고 진짜 건강한 사람도 환자 수와 비슷하게 극히 일부일 뿐이고 그 나머지는 전부 불건강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다시 말해서 거의 모든 사람이 늘 불건강한 상태로 살고 있으면서 가끔 잠시 건강의 상태로 되었다가 다시 불건강의 상태로 돌아오거나 또는 병의 상태로 갔다가 다시 불 건강의 상태로 돌아오곤 한다는 것이다. 우리 몸에는 스스로 건강을 지키는 항상성 기전(homeostatic mechanism)이 내재되어 있다. 무엇이 잘못되어지면 저절로 정상으로 되돌려 놓는 힘을 지닌다는 뜻이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주위환경과 대자연은 이 항상성 기전에 도움을 주거나 제동을 가한다. 액셀레이터나 브레이크 역할을 한다. 내가 어떤 마음가짐과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서 내 스스로 액셀레이터를 밟거나 브레이크를 밟는 격이 된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성 기능의 일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로 되고, 이것이 소위“불건강(不建康)”이다. 건강하지 않지만 아직 병이 아닌 상태이다. 이 수준을 지키지 못하고 더 지나치게 되면 질병의 상태로 옮겨지고 결국 환자라는 칭호를 받게 된다.
따라서 사람의 상태는 건강, 불건강, 병의 3단계로 나눠지는 셈인데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사람은 제 2단계인 불건강의 상태에 주로 머물러 있다는 것이다. 동양의학에서는 체내에 생기(生氣:bio-energy)사 음 ․ 양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면 건강이고, 조화와 균형이 깨지면 불건강이라고 간주한다. 동양의학에선 사람의 상태를 건강과 불건강으로 구분하고, 의학의 초점을 건강에 맞춘다. 건강을 유지하는 섭생법과 보신(補身)에 중점을 둔다는 말이다. 서양의학에서는 사람의 상태를 병과 무병으로 구분하고 의학의 초점이 병에 맞추어 진다. 병이 무엇인지, 병이 어떻게 생기는지, 병을 어떻게 찾아내는지, 병을 어떻게 제거해 버리는지, 항상 병이 의학의 중심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건강과 불건강으로 구분하면서 건강에 초점을 맞춘 동양의학과, 병과 무병으로 구분하면서 병에 초점을 맞춘 서양의학의 양극사이에 “건강하지 않으면서, 병이 아닌 회색지대(Gray Zone) 불건강이 문제아로 등장하게 된다.
이 불건강을 다스려 보겠다고 의료회색 지대(Gray Zone)에 등장한 개척자 집단이 보완대체의학인 셈이다. 최근에 세계보건기구(WHO)의 특별 위원회에서 추천한바와 마찬가지로 “참 건강”의 정의에 “영적”요소를 추가함으로써 가뜩이나 넓은 불건강의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낯설다고 무조건 해를 끼치는 존재로 배척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 낯설은 이론이나 생소한 요법의 정체를 침착하게 알아보고 혹시 그속에 우리가 잘 모르는, 그리고 우리에게 도움을 줄 도구가 숨겨져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참된 의료인의 자세일 것이다.
전 세계적인 대체의학의 붐은 기존 의학이 불건강을 효율적으로 다스리지 못했다는 사실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참된 건강의 수호자는 이 “불건강”의 영역을 지배하는 자이다.
21세기의 새 시대의 의료인들은 불건강의 해결사이어야 된다는 주장이다. 새로운 시대의 의학은 문화의 벽을 뛰어 넘어 육체적, 정신적, 사회 심리적, 영적 건강을 다 다스려 주는 포괄적인 것이어야 한다.
2. 결론
건강의 정의가 “건강한 몸”에서 “ 몸과 마음이 건강한 것”으로 되고, 여기에서 “몸과 마음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건강해야 건강”이라고 했다가 드디어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사회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건강한 것이 진정한 건강한 것이다”로 변천해 왔다. 따라서 전인건강의 개념도 변했고 전인치유의 개념도 바뀌었다. 의학에는 속칭 서양의학, 동양의학, 그리고 대체의학이 있다. 의료가 일원화되어 있는 대부분의 외국에서는 서양의학 이외의 모든 의학을 대체의학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동양의학을 대체의학 속에 포함시키지만, 의료제도가 이원화 되어 있는 한국에서는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을 제외한 다른 의학들 만 대체의학으로 간주한다. 대체의학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는 항목이 200가지 정도에 이르지마는,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요법의 종류는 50개 내외에 이른다. 대체의학은 의학자들에겐 연구의 대상으로 각광을 받고 있고, 정통적 의학에 한계를 느낀 환자들에겐 “확실한 실패보다는 불확실한 희망에 의존해 보려는 마음”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다. 의료인들과 일반인들의 대체의학에 대한 관심은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의학 창출에 하나의 돌파구를 제시해 줄 것이다.
의학계에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대체의학과 5000년 역사를 지닌 전통의학은 21세기를 맞는 현대의학에 계속 도전하고 있다. 적어도 임상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그렇다. 한국의 전통의학인 한의학과 대체의학 속에는, 한계점에 부딪혀 좌절하고 있는 의학전반에 돌파구를 제시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한의학의 세(勢)가 세계에서 제일 강한 우리나라가 동서의학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총체적(總體的), 종합적(綜合的),전일적(全一的)의학을 창출해 낼 가장 좋은 여건을 조성해 놓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의학의 창출과 이에 세계화는 과학적 연구의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하다. 한의학과 대체의학의 “과학화(科學化)”가 아니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 한다.”는 개념이다.
우리나라에서 서양의학과 동야의학과 대체의학의 접목을 통해서 새로운 의학으로 개발 발전시킨다면, 새로운 한국의학이 21세기에 세계의학을 주도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범국가적, 범국민적, 범의학적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 21세기의 의학을 이끌어 갈 한 차원 높은 새로운 의학의 창출을 해야 될 때는 지금이요, 해야 될 곳은 우리나라요, 해야 될 사람은 우리들이다.
우리나라 안에서도 특별히 좋은 조건을 갖춘 곳이 전라남도이다. 이러한 노력이 우선 자신의 건강을 지켜 줄 것이고 이 지역의 경제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될 것이다.
보완대체의학 교육을 해야하는 이유
1. 세계추세
2. 폭넓은 의료인 양성
3. 연구발상제공
4. 새의학(통합의학)창출의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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