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정의 목표
1)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구성하는 능력양성
2) 설득력 있는 자료를 구성하는 스킬을 배양
3) 교안 적성 능력 연마
2. 강의란?
강사와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학습목표를 가지고 학습자에게 자신의 주의, 주장 등 학습내용을 전달, 설득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학습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일련의 스킬이며 의도적 게획적인 활동
목표설정 ▶ 강사의 스킬로 완성된 전달법▶ 학습자에 전달 학습자의 목표에 도달
3. 3p 분석법
1) Purpose (강의 목적)
- 나는 을 을 해서 교육생들에게 하도록 한다.
2) People(학습자 수, 학습자의 관심사)
3) Place(강의장의 형태, 크기)
4. 강사의 4가지 필요역량(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요소)
1) 정보관리 : 정보수집. 정보가공. 정보 분석 - 자료수집능력
2) 아이디어 구상 : 발상력. 문제인식력
3) 강의 컨텐츠 설계 : 논리 구성
4) 설득기술 : 커큐니케이션 스킬
5. 교안작성의 원칙
1) 논리성 : - 도입, 전개, 종결
- 과학적인 테이터, 근거
- 사실과 의견을 구분(사실과 개인적 의견의 차이는 분명한것 개인적의견을 사실화 해서는 안된다.)
2) 구체성 : - 전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할것
(정리된 자료가 없을 때는 녹음을 해서 차후 문서화로 갖춰놓을것)
- 사소한 내용까지 상세히 기록할것
3) 실용성 : - 강의 순서에 입각해서(강의 순서와 일치)
- 미사여구, 정서적 표현은 피할것
- 전문용어는 적절한 주석을 붙여서 사용
- 출처가 확실한것을 사용, 무순된 자료를 옮기는 것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음
*** 주요 포인트 : 그날 들은 강의의 포인트및 와닫는 부분 주변인과 이야기 나우며 되세김해보기
강사로서 개인의 써머리 노트를 갖어라.
'강의 분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자료 (0) | 2016.07.30 |
---|---|
생각하는시간 (0) | 2016.07.24 |
역린 명대사 중용23장 (0) | 2016.07.14 |
강의전략 구상 (0) | 2016.07.13 |
하루 꼭 해야할 일 (0) | 2016.07.12 |